농촌경제연구원, 갑질 근절 위한 노력 지속
농촌경제연구원, 갑질 근절 위한 노력 지속
  • 김지연 기자
  • 승인 2023.12.1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질 예방 및 인식 개선 '앞장'

[팜인사이트=김지연 기자]정부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갑질 근절을 위해 지난 2018년 7월 관계부처 합동 ‘공공분야 갑질 근절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한두봉)은 2019년 자체 ‘갑질 근절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으며, 매년 갑질 근절 방안 추진계획을 수립해 이행하고 있다.

또한 갑질 근절 전담직원을 지정하고 갑질 피해신고·지원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직원 간 1:1로 동등한 위치에서 서로 존중하는 마음을 갖고자 하는 취지로 ‘상호존중의 날’을 매월 11일에 운영하고 있다.

 

갑질 근절 협의체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갑질 근절 협의체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올바른 존칭 사용하기, 따뜻한 말로 격려하기 등 다양한 캠페인 자료를 공유하면서 윤리경영 문화 및 갑질 근절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있다.

지난 8월에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지원부서 및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갑질 발생위험 자가진단 및 갑질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년 대비 갑질 발생 가능성이 낮고 ‘갑질 수준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주요 협력업체와 구성한 ‘갑질 근절 협의체’에 노동조합의 참여를 확대했으며, 11월에는 갑질 근절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2023년 갑질 근절대책 추진실적을 공유하고 협력업체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갑질 예방 및 인식 개선을 위해 전직원 대상 대면 교육도 11월에 실시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향후 관련 제도 운영 및 교육을 지속해 갑질 예방 및 인식 개선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